본문 바로가기
몸의건강

작은소참진드기 기피제만 너무 믿지 마세요.

by 건강한신체 2023. 7. 11.
반응형

뉴스에서 야생진드기로 인한 질병으로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습니다. 그래서 연관검색으로 진드기기피제가 나오는 걸 봤는데요.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하지만 시중에 판매하는 기피제중 효과가 거의 없는 것들이 많다고 하니 기피제를 믿기보다는 적절한 옷차림과 행동수칙으로 예방하는 것이 옳을 것 같습니다.

야생진드기

진드기기피제

보건소에서 진드기 기피제를 나눠주거나 등산객들에게 나눠주는 일이 있는데 사실 효과는 미미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피제를 뿌리고 나면 몇 시간 동안 진드기가 붙지 않아야 하지만 실제로는 진드기가 달라붙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험을 통해서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하지만 사실 집먼지진드기를 대상으로 한 실험결과가 대부분이어서 SFTS를 옮기는 작은 소참진드기에 대한 효과는 밝혀진 바 없습니다.

옷차림

긴소매와 긴바지 그리고 부츠를 신고 바지단을 묶는 방법을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야외활동 시 입은 옷은 반드시 털어서 세탁하시기 바랍니다. 야외 활동을 할때는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거나 풀밭에 절대 눕지 않습니다. 그리고 풀밭에서 용변을 절대 보지 않습니다.

 

국내외 발생현황

SFTS바이러스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국 일본에서 진드기 매개 바이러스로 최근 대만과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도 발생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5~27%까지의 사망률을 보이고 있고 백신이나 치료제도 없기 때문에 반드시 조심해야 합니다.

 

야외활동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SFTS 조심하세요

야외활동이 잦은 시기라서 진드기에 물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쯔쯔가무시라고 배웠던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SFTS)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백신이나

salemoney.tistory.com

반응형